장애인/보조기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애인/보조기구
[인터뷰] 구탁본 닛신코리아 대표
‘전문 선수용 최고의 스포츠 휠체어를 만든다’
기사입력: 2013/12/10 [14:1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닛신코리아 방문길, 회사에 다다르니 채 인사도 나누기 전에 어디에선가 유창하게 일본어로 상담하는 소리가 들어온다. 닛신코리아 구탁본 대표다.
 
“어세오세요. 일본 본사에서 온 전화인데, 휠체어를 세심하게 제작하려다 보니 수시로 의견을 교환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전문 선수용 휠체어라는 것이 생각보다 많은 주위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 닛신코리아 구탁본 사장이 휠체어 바퀴를 살펴보고 있다.     © 박영주 기자

구탁본 대표가 원래 시작한 부분은 휠체어가 아니라 의지 보장구 분야다. 벌써 오래전 정립회관 교육프로그램에 참가, 일본에서 2-3년간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게 되면서 일본어를 습득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이후 닛신코리아를 설립하고 지금은 휠체어, 그중에서도 전문 선수용 휠체어 생산에 매진하고 있다. 잘 알려진 바대로 선수용 휠체어를 제작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다.
 
“선수용 휠체어 제작은 신경써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요. 선수의 체중, 체격, 장애유형 그리고 경기종목별, 포지션별로 미세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체크하고, 여기에 선수들이 원하는 스타일까지 접목해서 제작해야 하거든요.”
 
이뿐이 아니다. 맞춤형으로 제작하다고 해도 이 또한 선수들의 취향과 종목별 유명 브랜드가 부품별로 다르기 때문에 선수들 요청에 따를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농구나 테니스 바퀴는 멕시코, 레이스용 디스크 바퀴는 이태리, 미국, 몸체는 일본 제품을 선호하지요. 선수들이 선호하는 부품 브랜드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요청하는 부품을 수입해서 조립해야 합니다. 여기에 선수 개개인의 체형을 본 뜬 도면에 맞춰 제작을 해야 합니다.”
 
선수 개개인의 도면 또한 매우 민감한 부분이다. 스포츠 휠체어의 특성상 선수가 휠체어에 몸이 꽉 낀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1cm의 오차만 발생해도 전체 수정이 불가피하다. 체형 부품 조립제작 등 일련의 과정이 한치의 오차없이 진행돼야만 비로소 ‘자기 몸에 맞는 옷’과 같은 전문 선수용 휠체어를 만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 닛신코리아가 조립 생산하여 판매하는 스포츠형 휠체어는 다양하다.
 

최근들어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스키용 휠체어인 체어스키를 비롯,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거의 모든 종목의 제품이 망라돼 있다.
 
모두 체형과 부품 요청이 반영된 맞춤형 제품들이다. 이밖에 카본 휠체어, 활동형 휠체어 등도 취급하고 있다.

 
수요는 전문 선수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개인적인 구매형태가 아니라 장애인체육회 또는 복지관 등 소속에 따라 기관이나 단체가 입찰형태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만큼 시장이 좁을 수 밖에 없다.
 
닛신코리아는 이같은 제한적 수요를 타개하기 위해 몇 가지 제품 개발에 들어갔다.
그 첫 번째가 골프용 휠체어, 이른바 ‘골프카’ 개발이다.
 
개발완성 단계를 거쳐 허가단계에 돌입한 ‘골프카’는 기존 골프용과 달리 직접 필드 및 그린 위까지 운전하며 경기가 가능한 제품으로 구탁본 대표가 직접 구상 제작했다.
 
▲ 구탁본 사장이 제작중인 업다운형 휠체어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박영주 기자
현재 시제품으로 몇 차례 시험을 한 결과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내년 상반기 시판을 목적으로 의료기 허가 등 몇 가지 막바지 준비를 진행중이다.

 
또다른 하나는 국내 모 대기업의 의뢰로 개발에 들어간 업-다운 구동형 전동휠체어이다. 리모콘 하나로 자동 높낮이가 조절되는 제품으로 이미 시제품을 개발한데 이어 내년초 양상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제품 개발 못지 않게 후원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구탁본 대표는 “골프카와 업-다운형 전동휠체어 개발 및 시판으로 내년에도 보다 다양한 사업을 전개함과 동시에 사회 환원 차원에서 각종 후원도 보다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병용 대표기자
김병용 기자 김병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웰페어 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염종예 17/05/02 [09:57] 수정 삭제  
  수원에 염종예요 사장님 타야가 터지려고해서 폰번호몰라서 문의그려요 24안지 일본 타이어 급히좀 부탁드립니다 ~전화주세요 폰번호 010~9963~0749번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