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복지/보조기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애복지/보조기기
보조공학기기 ICT 첨단을 달린다
제1회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 수상작 5편 선정
기사입력: 2020/12/08 [09:5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 이하 공단)은 중증장애인을 위한 미래고용시장에 대비하고자 SK텔레콤과 공동으로 1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5G, AI, IOT, 웨어러블 등 ICT 기술이 접목된 보조공학기기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참가자 89개팀 중 최종결선 5팀을 선발하였고 멘토링, 시제품 제작 등을 거쳐 123() 최종 결선을 진행했다.

 

▲ 제1회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 최종결선심사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시상식에 참가한 공단 남용현 고용촉진이사(왼쪽)와  대상 수상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날 최종 대상의 영예는 장루장애인을 위한 스마트 파우치 및 어플리케이션‘ops’(팀명: 인생) (고용노동부장관상, 1천만 원 상금)가 차지했다.

 

최우수상과 우수상에는 각각 시각장애인용 초음파 공간 스캐너와 청각장애인용 의사소통보완 스마트워치가 선정되었고 장려상에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매장관리 어플리케이션’, ‘근력보조 웨어러블 핸드가 선정됐다.

 

공단과 SKT는 최종결선에 시상한 모든 팀에 대해 공모전 이후 제품의 사업화와 창업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한편, SKTMS에서는 최종 결선 팀에 대해 각사의 기술지원으로 멘토링을 진행하였으며 ‘AI for Accessibility’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도 진행했다.

 

▲ 제1회 ICT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공모전 최종결선심사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시상식에 참가한 공단 남용현 고용촉진이사(가운데)와 시상자 전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모전 최종 발표 영상 및 온라인 세미나는 유튜브 핸풋TV”를 통해 언제든 시청이 가능하다.

 

SKT 유웅환 SV이노베이션센터장은 "ICT가 접목된 보조공학기기를 통해 장애를 가진 분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공단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사회안정망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종란 이사장은 이번 공모전은 중증장애인의 노동권 보장, 안전한 근로환경, 대기업과의 협력모델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가 함축돼 있다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확대와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용 기자 김병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웰페어 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
배너